KSFE

Korean Society for Food Engineering

논문투고 규정 HOME   /   논문투고  /   논문투고 규정

제정 : 1996. 11. 23
개정 : 2007. 4. 2, 2008. 8. 11, 2016. 01. 01
개정일 : 2020. 11. 27



1. 원고의 종류

원고의 투고는 온라인(www.foodeng.or.kr)에서 이루어지며 심사 및 게재결정은 논문심사규정에 따른다. 채택된 논문의 게재순서는 편집규정에 따르며 기타 필요한 사항은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원고의 접수일은 원고를 투고한 날로 하고 채택일은 심사완료 후 게재가 확정된 날로 한다.



2. 투고

원고의 투고는 온라인(www.foodeng.or.kr)에서 이루어지며 심사 및 게재결정은 논문심사규정에 따른다. 채택된 논문의 게재순서는 편집규정에 따르며 기타 필요한 사항은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원고의 접수일은 원고를 투고한 날로 하고 채택일은 심사완료 후 게재가 확정된 날로 한다.



3. 원고 작성요령

1) 원고는 '한글' 또는 ‘Microsoft Word'를 사용하여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한다. 글자 크기는 10-12 pt, 두 줄 간격(또는 200%)으로 상하좌우에 최소 2 cm의 여백을 두고 양쪽 정렬하고, 일련의 쪽번호와 줄번호를 표기하여 작성한다.

2) 원고의 구성은 제목(title), 저자(authors), 소속(affiliations), 초록(Abstract), 서론(Introduction), 재료 및 방법(Materials and Methods), 결과 및 고찰(Results and Discussion), 요약(국문원고의 경우), 감사의 글(Acknowledgements), 참고문헌(References), 저자정보(Author Information), 표(Tables), 그림(Figures)의 순서로 한다.

3) 원고 제1쪽(표지)에는 제목, 저자명 및 소속기관을 국문과 영문 순서로 표기한다. 저자가 여러 명이고 소속기관이 서로 다를 경우, 저자 이름 끝에 1, 2, 3을 순서에 따라 붙이고, 해당인의 소속기관 앞에 역시 같은 번호를 붙인다. 모든 저자의 소속기관이 동일한 경우, 번호를 붙이지 않는다. 교신저자(Corresponding author)는 이름 끝에 *(asterisk)를 붙인다. 저자명을 국문으로 표기할 때 저자명 중간에 “·”를 삽입하고(예: 홍길동·안중근·김홍도), 영문으로 표기할 때는 “ , ”와 “and”를 넣어 표기한다(예: Kil Dong Hong, Jung-Kun An, and Hong-Do Kim). 중단과 하단에 소제목과 교신저자의 이름과 주소를 표기한다. 소제목(Running title)은 논문의 내용을 잘 나타낼 수 있도록 짧게 하며, 편집위원회에서 필요한 경우 조정할 수 있다. 교신저자의 이름과 주소(우편번호 포함), 전화, 팩스, E-mail은 영문으로 표시한다. 영문 이름, 영문 소속기관, 교신저자의 이름과 주소는 단축 명을 사용하지 말고 full name으로 표기한다. 소속기관의 표시는 소속기관, 도시 명(광역시보다 작은 도시의 경우), 우편번호, Korea로 표기한다. 원고 제1쪽 표지는 투고 시에는 논문에 첨부하지 아니하고 게재허가가 난 후 최종본 파일 업로드 때 작성한다.

4) 초록은 200 단어 이내로 영문으로 작성하며 연구의 목적, 실험방법, 주요 결과 및 결론 등을 포함하여 한 문단(one paragraph)으로 간결하게 작성한다. 초록에는 참고문헌의 인용이나 정의되지 않은 축약(acronyms)은 사용할 수 없다. 초록의 하단에는 주제어(keywords)를 5단어 이내로 영문 소문자로 표기하며 단어 사이의 구분은 쉼표(comma)로 한다.

5) 원고의 서론에는 연구의 독창성과 새로운 정보의 기여도를 명료하게 기술한다. 재료 및 방법에서는 실험에 사용된 장비나 장치는 괄호 안에 영문으로 모델명, 제조회사, 도시, 주(미국), 국가 순으로 명시한다. 모든 수식은 가운데 정렬하고 각 변수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부가되도록 한다. 온도의 단위는 섭씨(℃)를 사용하고 그 외에 모든 단위는 SI단위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6) 본문 중 참고문헌의 인용은 다음과 같이 정한다. 단독저자인 경우는 저자의 영문 성(last name)과 괄호 안에 게재년도(예: Bae (2004)는 양파의...)를, 저자가 2명인 경우는 두 저자의 영문 성을 &로 연결하고 괄호 안에 게재년도(예: Bae & Lee (2003)는 양파의...)를, 저자가 3명 이상인 경우 제1저자(first author)의 영문 성과 et al. 그리고 괄호 안에 게재년도(예: Bae et al. (2003)은 양파의...)를 표기한다. 본문 중에 참고문헌의 내용만이 인용되고 저자의 성명은 인용되지 않을 경우에는 인용문장 끝 괄호 안에 저자의 영문 성과 게재년도를 쉼표(,)로 구분지어 표기하고 참고문헌이 2편 이상일 경우에는 ‘;’로 연결하고 연도 순으로 표기한다(예: ...유사한 실험결과가 여러 식품을 대상으로 보고된 바 있다(Akpinar et al., 2003; Lahsasni et al., 2004; Sacilik & Elicin, 2006; Doymaz, 2007; Wang et al., 2007)). 저자의 성명과 게재년도가 중복되는 경우 게재년도 다음에 ‘a’, ‘b’, ‘c’ 등을 추가하여 구분한다.

7) 참고문헌은 본문 끝에 영문으로 표기하며 일련번호를 붙이지 않고 알파벳 순으로 정렬한다. 참고문헌의 기재요령은 다음과 같고, 정기간행물의 약호는 ‘ISI Journal Abbreviation Index’에 준하여 표기한다.

예)정기 간행물:
Jeong WH, Sin MK. 2000. The effect on rats serum lipid of treadmill exercise and green tea extracts intake with high fat diet. J. Korean Soc. Food Sci. Nutr. 29: 683-690.

Kim YS, Jo C, Choi GH, Lee KH. 2011. Changes of antioxidative components and activitiy of fermented tea during fermentation period. J. Korean Soc. Food Sci. Nutr. 40: 1073-1078.

Peter FS. 1975. The toxicology of nitrate, nitrate and N-nitroso compounds. J. Sci. Food Agric. 26: 1761-1770.

단행본:
AOAC. 1990. Official Method of Analysis. Association of Official Analytical Chemists (No. 934.06), Arlington, VA, USA.

Bourne M. 2002. Food Texture and Viscosity: Concept and Measurment. Academic Press, London, UK, p. 96.

Singh RP, Anderson BA. 2004. The major types of food spoilage: an overview. In: Understanding and Measuring the Shelf-life of Food. Steele R, Alan T. (eds). CRC press, Inc., Boca Raton, FL, USA, pp 3-23.

학위논문, 특허, proceedings, web pages
Yoo SH. 2009. Studies on the production of cheese whey protein based hydrolysates and development of health beverage containing bioactive peptide. Ph.D. thesis, Konkuk Univ., Seoul, Korea.

Amore Pacific. 2010. Method for manufacturing fermented green tea, and green tea therefrom. Korea patent NO. 100975199.

Han YJ, Cho Y, Lambert WE, Bragg CK. 1996. Image analysis procedure for evaluation of convolution characteristics of cotton fiber and their effects on fiber strength. In: Proceeding of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s in Agriculture. June 11-14, Cancun, Mexico, pp. 785-794.

Rehkugler GE, Throop JA. 1985. Apple sorting with machine vision. ASAE Paper No. 85-3543. ASAE, St. Joseph, MI, USA.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Detection and quantification of acrylamide in foods. Available from: http://cfsan. fda.gov. Accessed Dec. 27. 2003.

8) 저자 정보
모든 저자의 저자명, 소속 및 직위를 한글로 표기한다. 영문 논문의 경우에는 영어로 표기할 수 있다.

9) 모든 표(Table)와 그림(Figure)은 영문으로 작성하며 본문에 제시된 순서대로 번호를 붙여 각각 별도의 쪽(separate page)에 제시하도록 한다. 표에 제시된 결과가 그림 등으로 본문에 중복 제시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Table이 다른 쪽이나 다른 Table로 이어지는 경우는 끝에“continued”를 표기한다. Table 끝에 각주(footnote)를 기술할 때는 Table 내용 중 설명하려는 단어 또는 문장 끝에 1), 2), 3)을 붙이고 Table 하단에 역시 같은 표시를 하고 설명한다.

10) 그림은 각각 별도의 쪽에 작성하며, 각 그림 하단에 그림 일련번호(Fig. 1 등)를 표기한다. 그림의 제목과 설명은 영문으로 하고 본문을 참조하지 않아도 그 내용을 알 수 있도록 기재한다.

Fig. 1, Fig. 2, ......

11) 연구노트는 어떤 한정된 부분의 발견이나 새로운 실험 방법과 같은 내용을 정리한 논문으로서 논문 형식을 기준으로 작성하되 인쇄 후 3쪽 이내를 원칙으로하며, 그림 및 표는 총 4개 이하를 원칙으로 한다.

12) 총설은 초청된 것과 독자적으로 투고된 것으로 구분하며, 연구논문과 같은 심사과정을 거쳐 채택된 경우에 한하여 게재한다.

13) 게재가 확정된 논문에 대한 교정은 교신저자의 책임 하에 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교정 중 내용을 바꾸거나 추가할 수 없다. 게재 허가 후에는 저자를 변경할 수 없다.

14) 게재가 확정된 논문에 대해 저자는 학회에서 정한 인쇄료 및 심사료를 납부해야 하며 컬러사진 등 특수인쇄가 요구되는 경우에는 저자가 별도 부담한다.

15) 본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은 별쇄본을 추가로 원할 경우 학회에서 정한 실비를 부담하고 주문할 수 있다.

16) 논문 투고 시 저자는 저작권(copyright)을 학회 양식에 따라 본 학회에 이전하여야하며,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의 저작권은 저작권 제출 여부에 상관없이 본 학회에 이전된 것으로 간주한다.

17) 편집자는 편집 체제상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에 한하여 원고를 수정할 수 있다.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세부사항은 최신호에 게재된 논문을 참조하며, 기타 논문과 관련된 제반사항의 최종 결정은 편집위원회에서 한다.



수식과 단위표기 원칙

* 논문게재료 안내 *

- 70,000원/page(영어 논문은 50% 할인)
- 논문심사료 : 40,000원
- 별쇄본 : 20부당 20,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