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FE

Korean Society for Food Engineering

인사말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사)한국산업식품공학회는 식품산업에 관련된 산업적 기술 및 정책의 개발을 촉진하고 이론과 기술을 보급함으로써 식품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1996년에 창립하였습니다. 창립 이후 우리 학회는 SCOPUS 등재 학회지인 ‘Food Engineering Progress’와 정보지인 ‘식품과 기계’를 정기적으로 발간하고 있고, 매년 춘계와 추계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식품 분야 학술 및 기술 발전에 힘쓰고 있습니다.

최근 식품산업은 4차 산업시대의 도래와 함께 바이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봇, 3D 프린팅 등의 정보통신기술(ICT)이 융복합되어 창출된 푸드테크(Food Tech) 분야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푸드테크 산업은 지구 온난화에 따른 환경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장기적으로는 대체식품, 스마트 팜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식품 개발 위주로 성장할 것입니다.
또한 COVID-19의 장기화에 따라 식품 소비시장의 트렌드도 변화하여 온라인 식품 구매, 냉동 간편식의 급성장, 레스토랑 간편식(RMR) 열풍, 기능성 건강식품의 소비 증가 등으로 관련 산업이 활성화되고 있기 때문에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기술개발과 정책적 지원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학회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급변하는 환경에 대처하여 식품산업 발전을 선도하기 위하여 산업체와의 학술 교류 및 기술지원 등 산학협력 강화와 인재 양성 등 학회 본연의 활동을 충실하게 수행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 글로벌 식품 시장은 자동차 시장과 IT 시장의 각각 4.5배로 가장 규모가 크고 중요한 산업이므로, 우리나라 식품산업이 확대 발전되기 위해서는 식품 관련 산업체의 성장이 필수적입니다. 우리 학회는 산업체 기술지원, 현안 문제 해결 및 우수 인력 양성 등 식품산업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고자 하니 회원님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산업식품공학회 회장 박 영 서